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종류, 어떤 블로그로 시작? (네이버,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by CCHOP 2020. 6. 5.
반응형

현재 가장 보편적으로 쓰는 블로그는 세가지입니다.

 

블로그 종류

네이버 블로그

  - 장점 : 사용자가 제일 많은 검색엔진으로 블로그 노출 및 유입량이 타 블로그 보다 쉬움

  - 단점 : 애드센스 사용불가. 애드포스트라고 따로 있지만 단가가 워낙 낮음.

현재 파워 인플로언서가 되면 달리는 파워광고? 뭔가 있는데, 이게 단가가 엄청 쌔다고 합니다. 

하지만 TOP 순위 안에 있는 인플루언서에게만 달리고, 그로인해 엄청난 경쟁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초보블로거는 그닥 상관 없음.

 

티스토리 블로그

  - 장점 : 틀이 다 짜여있고, 비전공자도 사용하기 쉬움. 구글 애드센스 사용 가능

  - 단점 : 다음 티스토리라고 부르는 이유는, 예전에 다음에 속해있다가 현재는 티스토리라고 따로 분리되었습니다. 그래도 다음카카오 소속이긴합니다. 다음사이트에 노출이 잘 되지만, 네이버만큼 유입량은 적습니다. 

 

워드프레스

  - 장점 : 내 맘대로 형식과 틀을 다 짤 수 있고, 자유도가 높음

  - 단점 : 웹사이트 언어에 대해 자세히 모르는 사람은 그만큼 일이 많아지고 어려움.

 

결과적으로 구글 애드센스를 사용하고 싶다면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를 중점으로 키우게 됩니다.

이 중에서도 초보자가 쉽게 할 수 있는게, 틀이 짜여있는 티스토리이다보니. 티스토리 애드센스라고 많이 하는겁니다.

티스토리 안에서도 왠만한 틀은 다 코드를 추가 / 변형시켜 사용가능 합니다.

 

참고사항

참고로 티스토리 블로그도 네이버에 노출은 됩니다. 

하지만 '블로그'탭이 아닌 '웹사이트' 탭으로 분류가 되어서 노출이 되고, 이 또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을 해야 가능합니다. (등록은 매우 쉽습니다)

 

네이버, 티스토리 동시 운영?

좀 더 확장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네이버와 티스토리 두개 블로그를 모두 운영합니다.

네이버에서도 글을 쓰고, 티스토리에 이어지는 글을 써서, 티스토리의 링크를 네이버 블로그 글안에 넣습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네이버에서 검색 → 티스토리로 유입시키는 좋은 방법이 되겠죠?

 

네이버 블로그에 있는 글을 티스토리에 똑같이 복사 붙여넣기 해서 똑같이 써도 되냐는 분들도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블로그 탭 안에 있는 것들만 비교해서 유사문서로 구분하기 때문에, 네이버 정책상으로는 유사문서/저품질에 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품질이라는게 사실 딱 어떤 이유가 있어서 걸린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블로거들도 아직도 저품질에 걸리는 명확한 이유를 찾지 못하고 있구요. 재수없으면 걸린다라는 말도 나옵니다.

정말 쓰고싶다면 복사 붙여넣기는 하지말고, 텍스트를 머리속에 생각나는대로 다시 타이핑하시는게 좋아보입니다.

반응형

댓글